티스토리 뷰

정부는 대출이자로 힘들어하는 서민과 실수요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지난 1월 특례보금자리론을 발표하였는데요. 출시 한 달 만에 7만 7000건의 신청이 몰리면서 애초 예산의 40% 이상이 소진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특례보금자리론의 자격조건과 금리를 알아보고 온라인 신청이 유리한 이유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이란?

금리상승기에 서민과 주택실수요자가 이자상승 불안 없이 다양한 용도의 저금리 자금을 이용하도록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기존의 보금자리론에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한 상품으로 시중 주택담보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최장 50년까지 장기간 이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보금자리론에 기존 정책 주택담보대출(일반형 안심전환대출 + 적격대출)을 통합한 정책 금융상품입니다. 그동안 각기 다른 요건 및 금리로 운영되는 정책형 주택담보대출을 2023년 1년간 한시적으로 하나로 통합한다고 합니다.

 

 

 

신청자격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보금자리론에 비해 신청 요건이 대폭 완화되었습니다. 주택가격 9억 원 이하이면 누구나 최대 5억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 9억원 이하의 주택이어야 합니다.

 

▶소득기준 소득의 제한이 없습니다.

 

▶자금용도 주택구입용도, 기존 대출상환용도, 임차보증금 반환등의 보전용도로 가능합니다.

 

▶주택수 제한 무주택자 또는 1 주택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금  리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및 상품구조 대출한도는 최대 5억 원으로 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만기 40,50년의 경우에는 만 34세 혹은 만 39세 이하 조건을 충족하여야만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4.15% ~ 4.45%로 적용되며 우대금리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로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 가구의 경우 항목별 0.4%.

신혼가구의 경우 0.2%, 최대 2가지 항목을 택하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 미분양관리지역 내 미분양주택 입주자에 대하여 0.2%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가 가산되는 경우는 투기지역 담보물로 0.1% 가산되어집니다.

 

 

 

특례보금자리론 LTV, DTI 아파트 기준 최대 70% 기타 주택의 경우 65% 이내로 적용되며, 담보주택 소재지가 조정지역인 경우 및 CB점수 271~614점 또는 MSS점수가 운영기준에서 별도로 정하는 경우 또는 소득추정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담보주택의 유형별로 10% 차감되어 LTV를 적용합니다.

 

최대 60%를 적용하되, 소재지가 조정지역으로 조정대상지역 중 과열지역, 투김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를 포함하여 10%를 차감하여 적용합니다.

 

 

 

신 청 방 법

 

신청은 SC제일은행 방문하거나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주택금융 앱에서 가능합니다.

 

제일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처리하는 방법은 직원을 통해 정확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온라인 신청시 받을 수 있는 0.1% 금리우대는 받지 못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통하거나 스마트 주택금융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으로 대출 약정 시에는 0.1%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을 제외한 신청은 소득이 6,000만~8,000만 원 이하로 제한이 커질 수 있습니다.

현재 약 44조 원가량 재원이 준비되어 있고 사흘 만에 7조 원의 수요가 몰리고 있다 하니 이점 참고해 차근차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글 보관함